현재 전시

소장기획전_메세나_-현수막-001_-_복사본.png
소장기획전 < PiCK >


2024. 07. 10. ~ 10. 26.
디오티미술관은 여름을 맞이하여 기획전을 개최합니다. 
디오티미술관 학예사들이 고른(pick) 여름에 어울리는 산뜻한 색채가 돋보이는 작품들을 감상하며 휴가를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 전시명: PiCK
○ 전시기간: 2024. 7. 10. (수) ~ 10.26. (토) 오전 11시~오후 6시 (※입장마감 오후 5시 30분)
○ 관람료: 무료  

포스터_정방형.jpg
소장기획전 < FROM the DOT >


2024. 08. 16. ~ 10. 26.

더위가 한풀 꺾이고 가을을 준비하는 시기에 디오티미술관은 < FROM the DOT >전을 개최합니다.
차분한 무채색과 모노톤의 작품들을 감상하며 다가오는 가을의 정취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전시명: FROM the DOT
○ 전시기간: 2024. 8. 16. (금) ~ 10.26. (토) 오전 11시~오후 6시 (※입장마감 오후 5시 30분)
○ 관람료: 무료  


현수막__양이수(500)_-_복사본.jpg
대관전 < 비경계의 경계 >
양이수

2024. 09. 03. ~ 09. 07.
 작가 양이수가 주목하는 지점은 공간을 구획하는 경계의 비경계성이며, 그 속에 녹아 있는 시간의 흔적이다. 작가는 한편으로는 그라데이션 실(絲)을 통해, 다른 한편으로는 유채색 실과 검정색 실의 분할을 통해 이점을 아주 명확하고도 탁월하게 제시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실이 생명 내지 시간을 표상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 실에 입혀진 미세한 층위의 색은 우리 삶의 다양성을, 그 삶을 이루는 다양한 공간과 시간의 중첩을 잘 보여준다. 생명을 의미하는 실과 죽음을 나타내는 검정을 연결지어 구분하는 것이나 또 그 죽음을 표현하기 위해 생명으로서의 실을 활용하는 것 역시 우리가 의식적으로, 물리적으로 구분하는 그 경계가 갖는 애매성을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본디 실(絲)이란 여러 실(糸)이 엮인 것이고 실이 모여 천(綿)을 이루듯이, 양이수에게 인간의 삶이란 매끈한 표면이 아니라 드러나지 않는 깊이와 층위를 가진 그 어떤 얽힘이 아닐까. 공간에 침잠한 시간의 흔적과 같은 것 말이다.
 흥미로운 것은 양이수의 이번 작품이 그의 전작들과 비경계성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공간과 경계를 새롭게 사유하고자 하는 작가의 주제의식은 시간을 달리하면서 다양하게 변화 발전해왔다. 박사 연구작품이었던 〈Grid, 도시의 산책자〉, < 공간: 전이 지대〉가 도시 공간에 대한 일편향적인 이해를 문제 삼고 그것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면, 이번 작품은 그간 치열하게 견지해왔던 문제의식을 나름의 방식으로 정리하고 있는 듯하다. 경계화된 공간에는 이미 시간, 즉 새로움이 녹아있기에, 경계(boundary)는 충분히 한정적일 수 없다는 경계(vigilance) 말이다.
 우리는 무수한 경계 속에서 살아가고 또 경계를 지으면서 살아간다. 그것은 인종, 성별, 국가, 중고 등으로 인한 구분일 수도 있고, 자연적인 것과 인위적인 것, 개인적인 것과 사회적인 것, 내부와 외부와 같은 대립일 수도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한 그런 경계 짓기는 불가피할 것이다. 누구인지(identity)를 식별(identification)하는 일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작가 양이수는 우리에게 묻는다, 그런 경계가 나를 드러내기에 충분한가라고, 표현(express)의 생생함이 재현(represent)의 고정성에 갇힐 수 있느냐라고.
 
                                                                                                                                                                                                                                                      철학박사 김도형

○ 전시명: 비경계의 경계
○ 전시기간: 2024. 09. 03. (화) ~ 09. 07. (토) 오전 11시~오후 6시 (※입장마감 오후 5시 30분) 
○ 참여작가: 양이수
○ 관람료: 무료